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스마트스토어 노하우

긍정적인 구매 후기 유도방법

블로그를 1월 중순 무렵 시작하였는데

어느덧 2월이 되었어요 :)

 

다들 하루하루 후회 없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가요?

 

저는 블로그 덕분에 아침에 1시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길러졌어요

 

'하루에 글 한 개씩 쓰자 무조건'

 

이렇게 마음을 먹고 난 후

저녁에는 왠지 쓸 자신이 없어서 그런지

아침에 알람을 굳이 맞춰놓지 않아도

눈이 번쩍 떠지더라고요 

 

 

서론이 길었네요 :)

 

오늘은 긍정적인 구매 후기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구매자들이 구매 후기를 작성하는 동기가 무엇일까요?

 

 

먼저 동기 부여란 무엇일까요?

 

동기 부여 또는 모티베이션(motivation)은

어떠한 목표를 지향하여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일

인간을 포함하여 동물이 행동하는 원인이 된다

 

즉,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이죠

 

로체스터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이자

행동주의 심리학의 패러다임을 뒤집고

심리학계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받는

에드워드 L. 데시(Edward L. Deci) 교수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떻게 하면 남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가?'

이것은 옳은 질문이 아니다

 

'어떻게 해야 남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는가?'

바로 이것이 올바른 질문이다

 

그렇다면 구매자들이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조건은 누가 만드는 걸까요?

그렇죠.

바로 판매자만이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득의 심리학>의 저자인 로버트 치알디니 교수는

누군가에게 호의를 받게 되면, 

그것을 돌려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된다는

'상호성의 법칙'을 제시하였습니다

 

무언가 먼저 받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빚을 졌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상대방의 부탁을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Case가 있어요

바로 마트의 시식 코너에서 음식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에서

우리는 직접 그것도 꽤 자주 경험을 하는 것이죠

 

 

상호성의 원칙의 핵심은 먼저 주라는 것입니다

 

판매자로서 구매자에게 먼저 줄 수 있는 건 무엇이 있을까요?

 

조금만 머리를 굴리면

정말 무궁무진 할 정도로 많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볼까요?

 

1. 포장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설령 그것이 저렴한 제품이더라도요

 

세심하고 꼼꼼한 포장 덕분에

배송 과정에서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는 신뢰감이 들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2. 제품 검수를 철저히 해야 하고

이를 표식화 해주면 더 좋습니다

 

물건을 받았을 때

제품이 검수를 거쳐 보내진 것인지 아닌지

구매자들은 귀신같이 알아채는 경우가 많거든요

 

적어도 구매에 있어서

구매자들은 베테랑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3. 플러스알파를 제공하세요

어떤 사소한 것이든 괜찮습니다

 

단가 2~300원 혹은 그 이하의 다른 제품이나

아니면 사탕, 젤리 같은 과자류도 괜찮습니다

 

구매자가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깜짝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제시 드린 예 말고도 생각해보면 

분명 뭔가 더 있을 것입니다

 

위의 것들을 하는데 있어

금전, 노력, 시간이 아까우신가요?

혹시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드시나요?

 

이는 엄연한 '투자' 입니다

 

짧게는 몇 주 뒤에는

몇 배로 돌아온다고 생각하세요

제가 해보니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부디 현명한 판매자가 되시길 바라며

 

저는 내일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