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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자/스마트스토어 노하우

네이버 SEO 가이드 핵심요약

오늘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SEO 가이드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만 요약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까 해요

 

Here we go~!!

 

먼저 SEO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컨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단에 위치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상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 2가지 중 한 가지이며

다른 한 가지는 검색 광고입니다

 

따라서 SEO 가이드란 

우리의 1차 목표인 쇼핑검색 상단 노출을 위한

지침서. 즉,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준다고 볼 수 있죠

 

 

그럼 하나씩 문답 형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Q.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1. 적합도 : 구매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브랜드, 속성 등 상품 정보를 종합하여 선호도를 산출합니다

  2. 인기도 :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최신성 등을 고려합니다

  3. 신뢰도 : 쇼핑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신뢰도를 산출합니다

 

Q. 상품명에 대한 SEO 가이드가 무엇인지요?

  1. 표준 상품명

    - 브랜드(제조사), 시리즈, 모델명, 상품 유형, 색상, 소재, 패키지 수량, 사이즈

       위 내용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기입하고 가능한 순서대로 기입

    - 50자 이상은 어뷰즈로 판단될 확률이 높음

  2. 잘못된 상품명 & 상품명 SEO 가이드

    - 브랜드/제조사/카테고리/판매처 다수 노출(중복 삽입) 금지

    - 배송/할인/주문/판매조건/가격 관련 문구 삽입 금지

    - 키워드 반복 사용 금지(같은 단어 및 동의어/유의어)

    - 홍보 문구, 상품과 관련 없는 정보 포함, 지나치게 긴 상품명 금지

  3. 유의 사례

    - 홍보성 수식어 단어 사용 지양

    - 사회적 이슈가 되는 단어 사용 불가

    - 띄어쓰기가 너무 없거나 불필요하게 많이 쓰이지 않도록 주의

    - 정품 표시는 가급적 쓰지 않기

 

Q. 상품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1. 표준 상품 이미지

    - 하나 이상의 이미지는 전체 모양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면 촬영 및 흰색/단색 배경 권장

    - 이미지 내 과도한 텍스트/워트마크/도형 노출 금지

    - 초점이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 사용

  2. 상품 이미지 저품질 & 이미지 SEO 가이드

    - 배경이 어지러워 상품을 구분하기 힘든 상태

    -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 상품 2개이상, 모델 2명 이상 이미지 노출

    - 색상만 다른 제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되어 있는 형태

 

Q. 카테고리 설정은 어떻게 하나요?

  1. 세부 카테고리 선택 : 구조 상 하위 카테고리로 갈수록 상세한 키워드를

      갖기 때문에, 가능한 세부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이 노출 기회가 많아집니다  

  2. 상품과 관련 없는 카테고리 선택 금지 :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상품의 성격에 맞는

     정확한 카테고리에 매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판매정보 가이드라인이 무엇인가요?

  1. 판매실적

  2. 구매평수

  3. 클릭수

  4. 최신성

  5. 찜수

  6. 네이버 쇼핑 페널티

  7. SEO 스코어

 

위 SEO 가이드를 반드시 그대로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신명나게 설명해놓고 무슨 소리냐고요?

 

SEO는 기본적으로 위 순서를 가중치로 알고리즘으로 작용을 합니다

 

 

SEO 가이드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를 하지만

마지막 질문인 판매정보 가이드라인을 보시면

SEO 스코어의 중요도는 가장 마지막입니다

 

SEO 가이드에 엄청난 공을 들여서

100% 가이드에 맞게끔 세팅을 한다고 해도

돌아오는 보상은 동메달이거든요

 

결국 금메달은 첫 번째로 판매실적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것이죠

그다음으로는 구매 평수, 클릭 수 등등이 중요한 것이고요

 

뭐 그렇다고 결코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써가며

100%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 보다는 

 

판매실적을 올리는 데 더 주력을 하는것이

낫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